• 정동교회 소개
  • 정동 사역
  • 정동 소식
  • 정동 미디어
  • 커뮤니티
  • 정동 미디어
  • 주일설교
  • 수요설교
  • 젊은이예배
  • 영어예배
  • 찬양대
  • 정동갤러리
  • 기타동영상
home > 정동미디어 > 주일설교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

  • 설교자 : 송기성 목사
  • 본문말씀 : 디도서2:11-14
  • 날짜 : 2018-11-04
  • 글쓴이 : 관리자
  • 등록일 : 2018-11-04 오후 3:48:29
  • 조회 : 284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

2:11-14

 

2018.11.4.

 

아 하나님의 은혜로

 

임마누엘 칸트는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행복을 누릴 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는 것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행복을 누릴 자격을 갖춘다는 것은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은혜(카리스)란 선물, 기쁨, 감사를 뜻합니다. 따라서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그 은혜의 선물과 기쁨과 감사로 말미암아 행복한 인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도 바울이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그는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라고 하였으며, 그에게 주신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그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그것도 그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그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한 것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 (고전15:10). 그는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났다 (For God has revealed his grace.) 고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이미 나타났습니다. 문제는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를 구원하셔서 자기 백성이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사도 바울은 디도서2:11,14에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이미 나타났다고 하였으며,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은혜입니다. 여기서 모든 사람에게라고 함은 구원은 결코 선민 유대인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구원은 어느 나라, 어느 민족에게나 결코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희생 제물로 주심은 우리를 모든 불법에서 속량하시고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하나님의 친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이미 나타났습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습니다 (2:8). 구원은 모든 불법에서 속량하시고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하나님의 친백성이 되게 하려 하시는 것입니다 (2:10). 구원은 결코 자신의 행위로 받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 속량 곧 구원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선한 일을 열심히 하게 하기 위하여 당신의 친백성이 되게 하셨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행함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하나님의 친백성으로서의 열매이며 증거인 줄 믿습니다.

 

미식 축구 선수였던 존 크로일(John Croyle)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우범 소년 합숙소인 Big Oak Ranch를 크게 열어 수많은 십대 소년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가정과 사회로 돌아가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그가 시작하게 된 동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기독교 신앙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낮은 데로 내려오셔서 나를 구원해 주셨으니 나도 낮은 데로 내려간다라면서 내가 높은 곳에 앉아 아이들에게 명령이나 지시만 하면 결코 성과를 거두지 못합니다. 내가 그들의 자리, 그들의 입장, 그들의 아픔에 동참하여 나를 비어 줄 때 그들은 나의 지도를 따랐습니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요한복음1:12에 사도 요한은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낮은 데로 내려오셔서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의 모양으로 성육신 하셨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영접하고 그 이름을 믿는 자들을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도 여러분, 예수님을 영접하고 믿음으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예수님처럼 낮은 데로 내려가며 겸손과 복종, 사랑과 희생의 주님 발자취를 따라 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우리를 양육하셔서 변화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사도 바울은 디도서2:12에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을 살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은혜일 뿐만 아니라 우리를 양육하시는 은혜입니다. 여기서 양육이라 번역된 원문은 교육’ (teaching, NIV), 혹은 훈련’(Training, RSV)을 뜻합니다. 양육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교육과 훈련이 없는 양육은 양육이 아니라 사육에 불과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양육하시는 것은 당연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기 위하여 자신을 주셨으며, 구원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친백성 답게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양육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이미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들로 하여금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기 위하여 교육과 훈련으로 우리를 양육하십니다. 하나님의 양육 곧 하나님의 교육과 훈련 목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중함(self-controled)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의로움(upright)과 하나님께 대한 경건함으로(godly)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잘 양육된 사람은 하나님께 구원의 은혜를 받은 사람답게 변화된 삶을 살게 될 줄 믿습니다.

 

러시아의 문호 톨스토이의 회심과 변화에 관한 고백입니다. 그는 나의 회심(回心)” 이란 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5년 전 나는 정말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받아들였다. 그러자 나의 전 생애가 변했다. 이전에 욕망하던 것을 욕망하지 않게 되었고 오히려 이전에 구하지 않던 것들을 갈구하게 되었다. 이전에 좋게 보이던 것이 좋지 않게 보이고 대수롭지 않게 보이던 것들이 이제는 중요한 것으로 보이게 되었다. 나는 그동안 소위 행운의 무지개를 좇아 살았는데 그 허무함을 알게 되었다. 거짓으로 나를 꾸미는 것이나 여인들과의 타락한 생활이나 술 취해 기분 좋아하던 것이 더 이상 나를 행복하게 할 수는 없었다.”

 

고린도후서5:17에 사도 바울은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 곧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믿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 훈련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새로운 피조물로 변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를 양육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영접함으로써 나의 전 생애가 변화되었노라고 고백할 수 있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우리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셔서 주님의 영광을 기다리게 하시는 하나님의 영광

 

사도 바울은 디도서2:13에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께서는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은혜이고 우리를 양육하시는 은혜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셔서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시는 은혜입니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복스러운 소망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기다리는 소망을 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기다린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것이고 그 재림의 영광을 기다리는 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자기 백성에게 주시는 복스러운 소망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이미 나타났습니다. 복스러운 소망을 품고 살아가는 사람은 주님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마침내 주님의 영광에 참여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미 우리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영광에 참여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이를 위해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8:17). 그래서 하나님께서 주신 복스러운 소망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합니다. 왜냐하면 복스러운 소망을 가진 사람은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5:3-4).

지난 1019, 금요일 저녁 해질 무렵에 성전 건축비 지원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았습니다. 충남 보령의 원산도 섬에 있는 구치교회 황선필 목사의 목회 간증과 건축 계획에 관한 글을 읽고 감동을 받았습니다. 성전 보수 후 받은 은혜와 복을 흘러 넘치게 하여 꼭 필요로 하는 교회와 선교지를 돕고자 하던 중 해외는 이미 우간다와 세네갈의 교회와 학교 건축과 증축안이 이루어졌는데, 국내에선 바로 이 교회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교회가 필요로 하는 금액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런데 불과 몇 시간 후 어느 권사님이 전화로 1억 원을 목적헌금으로 주시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토요 새벽기도 후에 남편 되시는 권사님이 1억 원 수표를 주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하시는 역사라는 확신과 감격이 들었습니다.

구치교회 황선필 목사님에게 이 기쁜 소식을 전해 주었습니다. 놀라웁게도 황 목사님은 25천만 원 총 건축비 중 1억 원을 놓고 새벽마다 교우들과 함께 기도했다며 감격스러워 했습니다. 2013년 서리 전도사로 첫 목회를 시작하여 지난 6년 동안 국유지와 사유지를 매입하여 대지 170평을 마련하고 4m 진입도로도 확보한 그는 건축비도 12천만 원이나 준비해놓았습니다. 정동제일교회 한 가정에서 1억 원 헌금을 주시기로 했다는 소식을 들은 구치교회 교우들은 기도 응답의 은혜에 감격하여 울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1021일 주일예배 후에 교인 두 사람이 찾아와 각각15백만 원, 2천만 원 헌금을 더 하시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결산 2500만 원을 넘지 못하는 아주 작고 미약한 섬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복스러운 소망을 품고 주님의 영광을 기다리며 그 소망이 결코 헛되지 않음을 체험한 황선필 목사의 고백입니다.

창립 133주년을 맞이한 어머니 교회의 성전보수 소식을 들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오래된 예배당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들여 헌신하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대업을 완수한 교회에 염치불구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은 바로 정동제일교회가 옛 것과 새 것의 조화를 이루며 성전을 봉헌한 그 마음이 저의 마음과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기적이 사라진 시대라고 하지만 저는 6년 동안 기적 속에 살았고, 사역했습니다. 또한 그 기적이 원산도에서 이루어지리라 믿습니다.” 아멘!

 

로마서4:18에 사도 바울은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바랄 수 없는 것을 바라고 기다리면서 마침내 그 소망이 이루어지게 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시고 주님의 영광을 기다리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기적이 사라진 시대라고 하지만 기적 속에 살고 기적 속에 섬기면서 주님의 영광을 찬송하며 간증하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디모데전서1:14에 사도 바울은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미 나타난 주님의 은혜는 넘치도록 풍성한 은혜입니다.

 

이미 나타난 주님의 은혜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은혜이고, 우리를 양육하시는 은혜이며, 우리에게 복스러운 소망을 주시는 은혜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양육받아 변화된 신자가 되며, 복스러운 소망을 받아 주님의 영광을 기다리는 제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처럼 나의 나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라고 고백하며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리시기를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번호
제목
설교자
본문말씀
날짜
글쓴이
등록일
조회
방송

72

초막절을 지키라 하신 하나님의 의도 첨부이미지 송기성 목사 레위기23:39-44 2018.11.18 관리자 2018.11.18 121

71

하나님께 복을 받은 성도의 도리 첨부이미지 송기성 목사 신명기26:8-11 2018.11.11 관리자 2018.11.11 279

70

이미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 첨부이미지 송기성 목사 디도서2:11-14 2018.11.04 관리자 2018.11.04 285

69

회개하면 회복됩니다 첨부이미지 송기성 목사 요엘2:12-14 2018.10.28 관리자 2018.10.28 315

68

종말을 사는 성도의 삶 첨부이미지 김낙인 목사 베드로전서4:7-11 2018.10.21 관리자 2018.10.21 409
2811  
5109786